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지혈증 약종류, 반드시 주의해야 할 것들, 부작용

by Healing Spot. 2022. 6. 29.

 

 

 

 

흔히 '고지혈증'이라고 불리는 용어의 정확한 명칭은 '이상지질혈증'이다. 혈액 속에 지방질인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너무 많은 증상을 이르는 말이다. 그리고 국내에 시판된 고지혈증 약종류도 상당히 다양하다.

 

 

 

  • 고지혈증 약종류
  • 고지혈증 주의사항

 

 

 

고지혈증-약종류-주의사항-부작용
고지혈증 약종류, 반드시 주의해야 할 것들, 부작용

 

 

 

 

고지혈증약-로수젯정-리바로정2mg-조코정-메바로친정
고지혈증약 로수젯정 부작용, 근육통 경련 이유있었네

 

 

 

 

고지혈증 약종류를 알아보기 전에 먼저 지방질의 성분에 대해 알아야 한다. 지방질의 성분 중에 하나인 콜레스테롤은 다시 'LDL 콜레스테롤'과 'HDL 콜레스테롤'로 나뉘게 된다.

 

'LDL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아주 나쁜 콜레스테롤이다. 여기서 다시 'LDL 콜레스테롤'은 A타입, B타입으로 나누는데, A타입은 혈관에 좋은 영향을 주고, B타입은 혈관에 나쁜 영향을 준다.

 

정리하자면 '중성지방'과 ' LDL 콜레스테롤 B타입'중에 한 가지라도 수치가 높으면 '이상지질혈증'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고지혈증약-리피토정20mg-부작용
고지혈증약 리피토정 20mg, 부작용 모르면 큰 일 난다

 

 

 

고지혈증 약종류

 

리피토정 10mg

 

1997년에 출시한 이래 전 세계 2억 명 이상이 복용하며 안정성과 효능을 인정받은 리피토정은 2021년 국내 원외처방전 매출액 2천억 원을 달성하기도 했다.

 

고지혈증 약종류의 한 가지로 매출액 1위를 달성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현재 리피토정 10mg, 20mg, 40mg, 80mg과 리피토플러스정10/10mg, 10/20mg, 10/40mg이 시판되고  있다.

 

리피토정은 콜레스테롤 합성 초기에 HMG-CoA 환원효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총 콜레스테롤,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한다.

 

 

 

고지혈증약-부작용-메바로친정40mg-조코정
고지혈증약 부작용, 메바로친정 끊었다가 결국...

 

 

 

 

크레스토정 10mg

 

크레스토정은 고지혈증 약종류중에 가장 많이 처방되며, 다른 약에 비해 효과와 안전성이 매우 뛰어나 슈퍼 스타틴으로 불리기도 한다.

 

전 세계 50여 개국 6만여 명의 고지혈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에서도 큰 효과가 입증되기도 했다. 크레스토정 5mg,  크레스토정 10mg, 크레스토정 20mg 등 세 가지로 시판되고 있다.

 

 

 

 

 

파이토웨이 써큐시안 블러드케어, 60정, 3개

67,500,000 캡슐 판매돌파!

www.coupang.com

 

 

 

 

로수젯정 10mg

 

한미약품에서 국내 고지혈증 환자 3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유효성과 안정성을 입증했다. 로수젯정 10/5mg, 로수젯정 10/10mg, 로수젯정 10/20mg, 로수젯정 10/2.5mg이 판매되고 있다.

 

 

 

메바로친정 10mg

 

현재 시판되고 있는 스타틴 계열의 약물 중에 수용성이 가장 강하다. 이것은 골격근이나 심근의 지질 세포막을 통과하지 않고

 

간세포에만 있는 담체를 이용해 간세포로 이동하여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해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을 한다.

 

 

 

고지혈증약-리피토정10mg-크레스토정5mg-로수젯정10
고지혈증약, 꼭 먹어야 하는가(2분 이해)

 

 

 

 

리바로정 2mg

 

JW중외제약에서 국내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안전성을 입증받았다. 고려대 안암병원에서 2013년부터 2년 동안 66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

 

리바로 1mg을 337명에게 복용하게 하고, 리바로 4mg을 330명에게 복용시켰다. 그 결과, 당뇨병 발생률이 5.6%, 3.6%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음을 밝혀냈다.

 

즉 당뇨병 위험요인으로 알려진 이상지질혈증, 비만, 고혈압 환자에게 당뇨병 발생에 영향을 주지 않아 대사증후군 환자가 복용해도 된다는 것을 확인한 것이다.

 

 

 

 

 

 

 

 

고지혈증 주의사항

 

낮은 인슐린 저항성 유지

 

인슐린은 혈중 포도당을 근육이나 세포 안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질병으로 인해 포도당을 흡수하지 못할 경우 혈액에 쌓여 간으로 들어가서 지방으로 저장되게 된다.

 

이런 상태에서 당뇨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인슐린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을 인슐린 저항성이라고 하는데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포도당이 들어갈 수 있는 충분한 근육이 있어야 한다. 바로 유산소 근육운동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것이다.

 

 

고지혈증약-리피토정20mg-리피토플러스정10-크레스토정5mg-로수젯정-리바로정2mg-메바로친정
고지혈증약, 끊어도 아무 이상없다면 이상한 것이다.(2분 이해)

 

 

 

 

고탄수화물 식사 금지

 

고지혈증은 나쁜 지방성분을 많이 섭취하거나 탄수화물로 인해 발생한다. 많은 양의 흰밥, 빵, 떡, 면 종류의 식생활에서 대량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우리 몸은 포도당으로 분해해서 에너지원으로 쓰고

 

남은 것은 간과 근육에 '글리코겐'으로 저장하고 그래도 남은 것은 '중성지방'으로 저장해버린다. 결국 고탄수화물이 중성지방으로 우리 몸에 쌓이는 것이다.

 

 

 

 

 

 

연세 헬스케어 블러드케어 X5 써큐맥스 플러스, 60정, 1개 - 코엔자임Q10 | 쿠팡

현재 별점 4.8점, 리뷰 1170개를 가진 연세 헬스케어 블러드케어 X5 써큐맥스 플러스, 60정, 1개!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코엔자임Q10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간 피로 주의

 

간은 콜레스테롤을 합성하고, 담즙을 생성하여 몸속의 지방을 분해,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간이 피로해서 간 기능이 떨어지면 고지혈증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된다.

 

 

 

 

 

 

 

고지혈증 약종류는 그 외에도 다양하게 시판되고 있고, 지금도 수많은 임상시험이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고탄수화물을 줄이고 유산소 근육운동을 하면서 고지혈증 약을 서서히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등의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