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췌장암 등통증 위치, 생사를 가르는 그 곳은?

by Healing Spot. 2023. 6. 15.

침묵의 장기라고도 부르는 췌장은 명치와 배꼽 사이의 다른 장기들 속 깊숙한 곳에 자리 잡고 있어서 복부초음파로도 관찰되지 않는다. 그나마 췌장암 등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야 뭔가 배 속에 이상이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하게 된다.

 

 

 

 

 

 

췌장암을 조기발견하려면

 

이런 췌장에 종양이 생기면 50대 이상의 연령에서는 체중이 급격히 감소하고, 원인을 모르는 등통증이나 상복부 통증이 자주 발생한다. 또한 소화기관 검사에서도 나오지 않는데 원인을 모르는 소화불량이 자주 있고,

 

뜬금없이 당뇨병 진단을 받기도 한다. 만약 가족 중에 췌장암 환자가 있거나 만성췌장염, 낭종 질환이 있으면 본인도 췌장암에 대해 특히 신경써야 하며 정기적으로 관련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췌장암 고위험군이라면

 

자신이 췌장암 고위험군에 속한다면 췌장암 종양표지자인 CA19-9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는 것과 정기 건강검진을 권장한다. 조기발견이라고는 말할 수 없지만 췌장암 등통증이 어느 부위에서 나타나는지를 알면

 

췌장암인지 다른 질환인지를 파악할 수 있다. 정확한 췌장암 등통증 위치는 복부의 앞쪽이 아닌 명치 높이의 등 중앙에 견갑골 사이에 움푹 들어간 부위의 정중앙이거나 조금 아래부위에 통증이 나타난다.

 

 

 

 

 

 

췌장의 역할

 

췌장은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 중에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분해해 주는 소화효소를 분비하는 외분비 역할을 한다. 또한 인슐린이나 글루카곤 등 혈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기능을 수행한다.

 

 

 

췌장암 통증의 종류

 

암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다면 췌장암 등통증 위치에 따라 췌장의 어느 부위에서 암이 시작됐는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췌장암의 통증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로 내장통증은 소화액이 지나가는 췌장관이 막히고 압력이 상승해서 발생하는 통증인데 주변에 있는 내장기관을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두번째로 체성통증은 췌장암이 커져서 복강내부로 밀려오거나 뼈로 전이될 때 나타나는 통증이다. 세번째로 신경병증성 통증은 췌장암이 생성된 자극으로 말초신경까지 전달되면서 나타나는 통증이다.

 

 

 

 

 

 

췌장암 전조증상

 

황달

 

췌장암 초기에 나타나는 전형적인 증상이다. 담관은 췌장을 통과해야하는데 췌장의 머리 부분에 암이 생기면 담관을 압박해서 담즙이 담관을 통과 못하고 된다.

 

그러면 담즙 색소인 빌리루빈은 피부지방이나 혈류에 쌓이면서 피부와 눈의 흰자 부위가 노랗게 변한다. 황달은 췌장암 초기에 췌장암의 발생 부위가 머리 부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전조증상이다.

 

 

 

갑작스러운 체중감소

 

음식물을 소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췌장 효소가 감소해 지방이나 단백질을 정상적으로 흡수하는 것이 어려워져서 체중감소가 빠르게 진행된다. 그래서 평소대로 식사를 하는데도 체중이 급격히 감소하면 췌장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당뇨환자

 

당뇨질환을 가지고 있다는 것 자체가 췌장암 전조증상이라고 할 정도로 췌장암 환자의 반 이상이 당뇨병 환자이다. 미국의 암 연구센터에서도 췌장암이 제2형 당뇨병 발생을 촉진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다.

 

 

 

 

뉴트리콜로지 췌장효소 720캡슐 / NutriCology Pancreas Natural Glandular 720 Capsules

NutriCology Pancreas Natural Glandular 720 Capsules

www.coupang.com

 

 

 

췌장암의 후천적 발생원인으로 흡연, 음주, 서구화된 식생활 등이 있다. 췌장암 등통증 위치가 어디인지 정확히 인지하고, 복통과는 다른 또다른 전조증상에 대한 정확한 지식으로 자칫 치료나 수술을 할 수 없는 시기까지 모르고 지나가지 않도록 해야겠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