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믿을 수 없는 왼쪽 배꼽옆 통증의 원인

by Healing Spot. 2023. 6. 8.

아랫배가 쑤시거나 윗 배에 통증이 나타나면 이 부위에 있는 장기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닌가 걱정하게 된다. 그래서 널리 알려진 정보가 오른쪽 배꼽옆 통증이 있으면 맹장에 문제가 있고, 왼쪽 배꼽옆 통증이 있을 땐 신장결석이 아닌가 의심하게 된다.

 

 

 

 

 

 

왼쪽 배꼽옆 통증

 

췌장염이나 신장결석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만약 당뇨약을 복용중이라면 췌장의 문제로 복통이 나타날 수 있다. 이 부위에는 신장, 방광으로 소변을 보내는 요관이 있어 요로결석이 원인일 수도 있는데 통증이 왼쪽 옆구리와 허벅지 안쪽까지 전달되기도 한다.

 

증상이 심하면 혈뇨를 보거나 여성의 경우 배꼽 오른쪽 통증과 마찬가지로 난소이상일 수 있다. 때로는 급성 장염으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리고 또한가지 의심증상으로 게실염이 있다. 게실염은 장 바깥쪽으로 돌출된 조직에 대변이 쌓여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염증 부위가 복벽(배의 뒤쪽 벽 부분)에 닿았을 때 그 부분을 손가락으로 누르면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는데 손을 떼어도 똑같이 통증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젊은 사람들에게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배꼽 왼쪽 주변에 대변을 모으는 결장이라는 장기에 변비가 쌓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60대 이상에서는 게실염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

 

 

 

 

 

 

오른쪽 배꼽옆 통증

 

배꼽 오른쪽에 주요 장기는 없다. 하지만 감염성 장염, 맹장염, 신장결석이 있거나 탈장 증상이 있어도 통증이 나타난다. 보통 사람들이 오른쪽 배꼽옆 통증을 호소하는데 정확한 통증 부위는 배꼽옆 오른쪽 아래에 통증이 있는 것인데 아래에 언급했다.

 

 

 

배꼽 오른쪽 아래 통증

 

맹장염이 의심되는데 오른쪽 배꼽옆 통증은 정확하게는 배꼽 아래 오른쪽에 맹장이 있는 곳의 통증인데 여성의 경우 난소암이나 난소낭종이 원인일 수 있다. 만약 맹장염이라면 손으로 누를 때 통증이 심하고, 손을 뗄 때도 극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왜냐하면 맹장에만 염증이 있을 때는 배꼽 주변에서 통증이 나타나지만, 염증이 심해지면서 신경이 많이 분포된 배의 벽 쪽에 닿게 되면서 오른쪽 배꼽옆 통증이 극심하게 전달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손으로 누르든지 떼든지 똑같이 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배꼽 아래쪽 통증

 

급성, 만성 방광염이 원인인 경우가 많으며, 여성의 경우 자궁과 난소의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월경 중에 일시적인 통증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하지만 자궁근종, 자궁경부암, 자궁 외 임심으로도 통증이 발생하니 통증이 지속된다면 검사로 확인해야 한다.

 

 

 

배꼽 주변 통증

 

배꼽 주변에 통증이 있으면 이 부위에는 여러 장기가 모여있어서 어느 장기에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배꼽 주변에 특히 통증이 심하면 맹장염 초기 증상이나 심근경색으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장염, 장폐색,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염, 소장 등이 원인이 되어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배 전체가 아픈 증상

 

급성 질환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은데 급성복막염, 장폐색, 복부 대동맥류, 장염, 식중독, 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특히 복막염과 장폐색은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

 

 

 

명치 부분이 아픈 증상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으로 통증이 나타나는데 심하다면 위암일 수 있다. 불규칙적인 식습관이나 과식, 자극적인 음식, 음주, 흡연, 스트레스, 균 감염 등이 원인이다.

 

 

 

 

 

 

명치 오른쪽 위 통증

 

급성 담낭염, 간염, 간경변, 담석증, 폐렴 등이 의심된다. 평소 초음파 검사에서 담석이 발견되면 담석이 염증을 유발하여 통증을 일으키고 방치하면 오른쪽 어깨 통증을 유발하니 빨리 치료해야 한다.

 

 

 

명치 왼쪽 통증

 

급성, 만성 췌장염이나 비장 비대증이 원인일 수 있다. 얼굴이 누런색으로 변하고 소화불량이 동반되면 비장이 좋지 않은 것이다. 여기에 눈도 노란색으로 변하면 담도폐색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윗배가 아파서 허리를 못 피거나 서있을 때는 괜찮은데 누우면 악화되는 통증은 췌장염일 가능성이 크다.

 

 

 

 

리얼닥터 100억 유산균

세계적인 프로바이오틱스 기업의 특허유산균 14종 함유

www.coupang.com

 

 

 

일반적으로 급성, 만성통증은 보통 염증에 의한 것인데, 염증이 있다는 것은 대사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특히 소장은 대사과정에서 소화흡수 등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다. 평소 왼쪽 배꼽옆 통증이 있다면 신장결석 검사가 필요하다. 통증부위와 병의 원인이 모두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통증의 정도와 위치를 고려해 최대한 빨리 원인을 찾아 해결한다면 자칫 큰 병으로 번질 위험을 막을 수 있다.

 

 

 

댓글